2021.03.08 (월)

  • 맑음동두천 -2.3℃
  • 맑음강릉 1.1℃
  • 맑음서울 1.6℃
  • 박무대전 1.8℃
  • 박무대구 -0.5℃
  • 맑음울산 1.8℃
  • 박무광주 5.1℃
  • 맑음부산 4.2℃
  • 흐림고창 4.8℃
  • 박무제주 9.0℃
  • 맑음강화 -1.7℃
  • 구름많음보은 -1.4℃
  • 흐림금산 1.6℃
  • 흐림강진군 5.6℃
  • 맑음경주시 -1.6℃
  • 맑음거제 2.5℃
기상청 제공

국내박람회

국내 최대 공예 축제, 2020 공예트렌드페어 코엑스 에서 개막

휴가예감(休家藝咁)_쉼이 있는 집,, 공예를 머금다

URL복사


[페어뉴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이 주관하는 ‘2020 공예트렌트페어’가 12월 3일(목)부터 6일(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에이(A)홀에서 열린다. 올해로 열다섯 번째를 맞이한 국내 최대의 공예 축제인 ‘공예트렌드페어’는 공예 전문 박람회이자 공예 유통·사업을 위해 마련된 장이다. 올해는 300여 개의 공예 작가, 공방, 기업 및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주제관, 쇼케이스관, 창작공방관, 브랜드관, 갤러리관, 대학관, KCDF 사업관, 차문화체험관 등의 부스로 구성된다.

[관람 포인트]

▍ 휴가예감(休家藝咁) ‘쉼이 있는 집,, 공예를 머금다’

이번 주제관은 “휴가예감(休家藝咁)_쉼이 있는 집,, 공예를 머금다”를 주제로 강신재 감독(보이드플래닝 소장)이 기획을 맡아 준비 중이다.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급변하고 있는 개인의 생활방식에 맞춘 새로운 주거 공간을 제안하고, 공예와 자연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쉼과 치유를 줄 수 있도록 구현할 계획이다.
  주제관 (강신재 / 2020 공예트랜드페어 주제관 예술감독) 부스번호 H101
  쇼케이스관 (강신재 / 2020 공예트랜드페어 쇼케이스관 예술감독) 부스번호 D113

▍웃음집 (笑 家) / SMILE HOUSE
1, 웃음이 들어있는 집이라는 뜻으로 한없이 터져 나오려는 웃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웃음이 끊이지 않는 집

 젊은이들의 유쾌한 에너지가 넘치는 작품들을 선보이는 쇼케이스관을 기획함에 옅은 노란색
웃음처럼 휘어져 웃고 있는 긴 터널 같은 집을 만들었다. 서로 다른 공간과 시간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120여개의 작품들을 담아 그 이야기들이 꽃이 되고 새가 되고 노래가 되는,
‘웃음이 끊이지 않는 집’ 같은 전시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공간을 기획하였다.

▍별서정원 別墅庭園 ; 차의 시간을 채우다. 부스번호 J125
바쁜 일상을 살아내는 요즘, 따뜻한 차 한 잔, 책, 그리고 향이 있다면 그 곳이 각자의 별서정원別墅庭園 (자연에 귀의하여 전원에 집을 짓고 유유자적한 생활을 즐겼던 공간) 이다.
‘이음출판사’의 문고, ‘능인향당’과 ‘타타가타’의 향, 남도 ‘징광다원’의 차와 옹기, ‘이금영’ 도예가의 민화 오브제와 향꽂이, ‘단장요’의 도자기, 무쏘 ‘박성욱’ 작가의 다구 등 전시를 즐기며 나만의 별서정원을 찾는 시간을 가져보자.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지원 / Craft & Design Product Development Project 부스번호 I139
전통 공예의 소재나 기법을 동시대의 필요와 미감에 충실한 디자인으로 풀어내는 신진 작가들을 응원하기 위해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소재, 디자인, 브랜딩, 유통 등 지속적인 자문을 바탕으로 참여 작가는 제품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을 거쳐 작가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한국 공예 산업이 자생력을 키우고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우수공예품 지정제도  /CRAFT GOODS CERTIFIED BY KOREA 부스번호 I137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우수 공예품을 발굴, 지원하여 한국 공예상품의 품질향상과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도록 「우수공예품 지정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본 제도는 공예문화산업진흥법 제 14조에 근거하여 참여 신청을 통해 양산 가능한 공예상품을 공예·디자인 분야와 경영·마케팅 분야, 유해 중금속 용출 시험 등의 심사과정을 거쳐 선정하여 지정된 우수 공예품을 통해 생활과 함께하는 공예문화를 확산하고자 한다.

▍ 우리공예·디자인리소스 북 / Korean Craft & Design Resource Book 부스번호 H155
‘우리공예·디자인리소스 북’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전통공예 기술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체계화하여, 전문 종사자부터 일반인까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책으로 엮어 시리즈로 발간한 사업의 결과물이다. 지난 2011년부터 나전칠기, 전통 천연염색, 소목, 장석, 한지,백자, 누비, 옹기, 침선, 매듭, 입사, 청자, 옻칠, 소반, 제와, 금박, 화혜 까지 총 17개 종목의 서적을 발간하였으며, 올해에는 칠보와 단청 편을 준비하고 있다.

▍ 지역공예 기반조성 지원 / Support to Promote Local Crafts 부스번호 I169
지역의 고유한 이야기가 담긴 문화상품을 발굴하고 전통공예를 바탕으로 한 공예품 제작을 지원하기 위해 2017년부터 ‘지역공예·문화상품 공모전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전통 공예 기술과 현대적 감각이 조화를 이룬 공예품과 자연·문화·기술이 어우러진 문화상품이 전국 각지에서 탄생하고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 한복편집샵 부스번호 G123
일상생활에서 친근하게 입을 수 있는 다양한 한복을 만나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 일환으로 2020 공예트렌드페어에서는 우수한 한복 디자인 상품들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공모를 통해 6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있다.

▍ 한지분야 육성지원 프로젝트/The Hanji Promotion Project 부스번호 I127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 자산인 한지의 인지도 제고를 위하여 한지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BI) 개발, 한지문화산업센터 개관 그리고 한지의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지 지역수요 활성화 사업과 한지 공공 소비 상품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한지 종합 지원 체계 구축 마련을 통해 전통 한지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창출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공예트렌드페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예 산업의 현 주소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제시한다. 참여한 작가들의 제품을 전시회장뿐만 아니라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12월 4일‘인테리어 디자이너 조희선의 공예품 홈스타일링’, 12월 5일 ‘레인보우 지숙과 함께하는 공예트렌드페어 랜선쇼핑’ 타이틀의 라이브를 선보이며 온라인까지 확장된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링크
https://shoppinglive.naver.com/search?query=%EA%B3%B5%EC%98%88%ED%8A%B8%EB%A0%8C%EB%93%9C%ED%8E%98%EC%96%B4

▍ 12/4(금) 오후5시-6시/인테리어 디자이너 조희선의 공예품 홈스타일링
▍ 12/5(토) 오후5시-6시/레인보우 지숙과 함께 하는 공예트렌드페어 랜선쇼핑


배너




배너


배너

배너